• 홈
  • 문화원형 라이브러리
인쇄 문화원형 스크랩

화성의궤의 재현이조

연관목차보기

이조

이조속사
문선사(文選司)

문선사(文選司)는 종친, 문관, 잡직, 승직(僧職)의 임명 및 고신(告身),녹패(祿牌), 문과와 생원진사시 합격자에 대한 합격증 발부와 임명, 취재(取才), 개명(改名), 뇌물을 받거나 윤리를 더럽힌 사람을 장부에 올리는 일 등을 하였다.

고훈사(考勳司)

고훈사(考勳司)는 종실, 재상, 공신 등을 봉하고 시호를 내리는 일과 노인직, 향리직, 부인직 등을 담당하였다.

고공사(考功司)

고공사(考功司)는 문관의 잘한 일, 못한 일이나 근무태도, 휴가 등을 점검하고, 그들의 근무일수나 향리 자손의 처리 등을 담당하였다.

이조속아문
충익부(忠翼府)

충익부(忠翼府)는 조선시대 원종공신(原從功臣)을 위하여 설치되었던 관서이다. 원종공신은 이성계(李成桂)가 즉위하여 잠저(潛邸) 때 시종(侍從)의 공이 있던 문무양반, 잡리(雜吏), 천례(賤隷) 등을 광범위하게 논공행상하기 위하여 둔 것이다.

내시부(內侍府)

내시부(內侍府)는 조선시대 궁중에 공급하는 쌀, 밀가루, 술, 장, 기름, 꿀, 채소, 과일 등과 궁중의 연회 및 직조(織造)에 관한 일을 맡았던 국가기관이다.

상서원(尙瑞院)

조선시대에 왕실의 옥새(玉璽), 부패(符牌), 절월(節鉞) 등을 담당하던 국가기관이다. 새보는 왕실의 도장으로, 옥도장을 '새', 금도장을 '보'라 하였다. 부패는 군사를 동원할 때 군사책임자에게 국왕이 보내는 병부(兵符)와 야간에 순찰을 도는 장군이 휴대하는 신분증인 순패(巡牌), 관원이 공무로 여행할 때 역마를 사용할 수 있는 증명인 마패(馬牌)를 의미하였다. 절월은 국왕이 지방장관에게 소관 주민의 생살권(生殺權)을 위임하는 도끼 모양의 깃발이었다.

액정서(掖庭署)

액정서(掖庭署)는 항상 상감 곁에 있어 알현 안내, 지필묵대령 자물쇠와 열쇠, 제정(祭庭) 포설 등을 맡은 잡직(雜職)이다.

종부시(宗簿寺)

종부시(宗簿寺)는 조선시대에 왕실의 계보인 선원보첩(璿源譜牒)의 편찬과 종실의 잘못을 규탄하는 임무를 관장하던 관청이다.

사옹원(司饔院)

사옹원(司饔院)은 조선시대에 임금의 식사 및 대궐 안 음식물의 공급 등에 관계된 일을 맡아보던 국립 기관이다.

내수사(內需司)

내수사(內需司)는 궁내의 수용(需用)을 조달하던 곳으로 노비, 토지, 어장 등이 소속된 하나의 궁방(宮房) 같은 위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