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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성의궤의 재현잔치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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잔치순서

잔치의 시작

잔치가 시작되면 정리대신 이하 모두는 융복을 갖추고 시위대들을 독려하여 전문 밖 뜰에 진열시키고
의장은 전 뜰에 좌우로 진열시킨다.

산선, 청개, 홍개, 정절, 봉선, 작선 등은 각 2개씩 앞기둥 발 바깥에 동 ∙ 서 양편에 둔다.

여집사가 의식을 알리기 약 삼각 전에 여관, 여집사, 여령 등은 각기 의복을 갖추고
자기의 외위에 나아갔다가 잠시 후 각자의 자리에 위치한다.

정리사가 뜰 가운데에 북 등 악기를 진열시킨다.

정조대왕 행렬 - 정조대왕이 백관과 군사를 이끌고 중량문을 통해 봉수당으로 입장한다.

의빈척신과 배종백관들은 융복 [유생들은 청금복을 입는다]을 갖추고 각기 외위로 나아간다.

2각 전에 내외명부는 각기 예복을 갖추고 외위로 나아가고
인의는 배종백관들을 나누어 인도하여 배위에 나아간다.

의빈, 척신, 백관, 내외명부 순으로 입장한다.

1각 전에 여관 등은 모두 내합에 가서 혜경궁을 예방하고 사후여관은 무릎을 꿇고 내엄을 아뢰고,
조금 기다렸다 다시 무릎을 꿇고 바깥에서 준비가 끝났슴을 알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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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위

혜경궁이 내합에서 연회장(봉수당)으로 들어와(여민악령 연주) 자리에 앉으면
향불이 피어오르고(연주가 그친다),

내외명부가 배위로 입장하여 혜경궁께 국궁 재배함(낙양춘곡 연주),
끝나면 음악을 그친다.

외빈과 척신이하가 배위에 취위하고 정조임금께서 융복을 갖추어 나오며(여민악령 연주),
배 위에 나아가 서면(음악이 그친다.) 전하 및 외빈이하가 국궁재배한다. (낙양춘곡을 연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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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찬1

여집사가 "궤"하고 창하면 정조임금께서는 무릎을 꿇고 앉으며 의빈척신과 배종백관도 이를 따라 같이 한다.

여관이 "휘건을 올리시오"하고 창하면 정리사가 장막 밖에 지시하여 휘건을 받들어 드리며(여민악령 연주),
내시가 이를 전달하여 여관에게 주고
여관은 이를 전달받아 무릎을 꿇고 혜경궁의 자리 앞에 드린다.(음악이 그친다)

찬안을 올리고 (여민악만 연주) 찬안 올리기가 끝나면 (연주가 그침) 꽃을 올리면 (여민악령 연주)
꽃 올리기가 끝나면 (음악이 그침) 여집사가 "부복,흥, 평신"이라고 창하면
정조임금께서는 엎드렸다가 몸을 일으키고 몸을 바로한다.

의빈척신과 배종백관들도 모두 이와 같이 한다.

여령 두 사람이 앞으로 나아가 발 밖의 가운데서 동서편으로 나뉘어 북쪽을 향해 서서 (장락장을 노래함)
창이 끝나면 내려와 자기 자리로 돌아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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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작

여집사가 정조임금을 인도하여 발 밖에 이르면
여관이 안내를 이어 수주정 남쪽에까지 모신다.

정조임금께서 북쪽을 향해 서면 (여민악령 연주),
여관이 수주를 따라 정조임금에게 바치면
정조임금께서 잔을 받아 혜경궁이 계신 자리 앞에 나아간다.

여관이 "궤"를 창하면 정조임금께서는 무릎을 꿇으며
의빈척신과 배종백관들도 모두 같이 한다.

정조임금께서 잔을 여관에게 주면 여관은 잔을 받들어
혜경궁 자리앞에 놓는다.
여관이 "부복,흥,평신"이라고 창하면 정조임금께서는 하고
의빈척신과 배종백관들도 모두 같이 한다. (음악이 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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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사낭독

여관이 정조임금을 인도하여 수주정을 나와 발밖에 이르면
여집사가 앞을 인도하여 배위에 이르러 북쪽을 향해 선다.

여집사가 "궤"를 창하면 정조임금께서는 무릎을 꿇으며
의빈척신과 배종백관들도 모두 이와 같이 한다.

여집사가 전하의 배위 앞에 나아가 북쪽을 향하여 무릎을 꿇고
정조임금을 대신하여 혜경궁의 덕을 칭송하고 축수를 기원하는 치사문을 낭독함.


화성 봉수당 잔치 때 친히 올린 치사 [華城奉壽堂進鑽時親進致訶]


국왕 모(某)는 삼가 건융(乾隆) 60년(1795) 윤2월 23일을 맞이했습니다.
효강자희정선휘목혜빈(孝康慈嬉貞宣徽穆惠嬪) 저하(邸下)께서는 왕실의 아름다운 덕을 계승 하사
바다 같은 마음으로 오랜 수(壽)를 누리시어 복(福)이 자손에게 흐르고 경사가 어머니에게 미쳤습니다.
공손히 축하의 잔치에 모시고자 삼가 술잔을 올립니다.
부모의 연세를 아는, 심히 기쁜날이오니 칭송하는 소리가 산처럼 울립니다.
아! 즐거운 이 잔치에 만물이 모두 은혜를 입어서
봄의 화창한 기운을 맞이하여 하늘의 도우심에 보답합니다.
어머니께서는 더욱 오래 사시어 복을 크게 받으시고 오래오래 태평하시고 변함없이 영원하소서.
경사롭고 즐어궁 마음을 이기지 못하여 삼가 천천세(千千歲)를 기원하는 축수잔을 올립니다.
[예문관 제학(藝文館堤學) 이병정(李秉鼎)지어 올림]

이를 끝내면 부복과 흥을 한다면 내려와 자기자리로 돌아온다.
여집사가 "부복,흥,평신'이라고 창하면 정조임금과 의빈척신과 배종백관들도 모두 이와 같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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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작

여집사가 정조임금을 인도하여 발 밖에 이르면
여관이 이어 전 안의 욕위에까지 모신다.

여관이 "궤"를 창하면 정조임금께서는 무릎을 꿇으며
의빈척신과 배종백관들도 모두 이와 같이 한다.

여관이 혜경궁 자리의 바로 앞까지 다가와 무릎을 꿇고 선지하여 말하되
"오늘의 경사를 전하와 함께 하겠노라"라고 한다.
선지가 끝나면 자기자리로 돌아온다.

혜경궁께서 잔을 들면 (여민악 천세만세지곡을 연주)
여관이 나아가 빈 잔을 수주정에 도로 놓아둔다.
음악이 그치면, 여관이 "부복,흥,평신"이라고 창하면
정조임금과 의빈척신, 배종백관들도 모두 같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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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호

여관이 정조임금을 모시고 나와 발 밖에 이르면
여집사가 앞을 인도하여 배위로 간다.

여집사가 "궤"를 창하면 정조임금께서는 무릎을 꿇으며
의빈척신과 배종백관들도 모두 이와 같이 한다.

"삼고두 하시오"하고 창하면 정조임금께서는 삼고두하며
의빈척신과 배종백관들도 모두 이와 같이 한다.

"산호를 하시오"하고 창하면 정조임금께서는 손을 모아 이마에 대며
"천세"라고 하며, "산호를 하시오"하고 창하면 "천세"하며,
다시 "산호를 하시오"하고 창하면 "천천세"라고하며,
의빈척신과 배종백관들도 모두 이와 같이 한다.
(천세를 부를 때 명부 및 여관이하는 모두 자기자리에 서서 같은 소리로 호응한다.)

여집사가 "부복,흥,재배,흥,평신"이라고 창하고 (낙양춘곡을 연주)
정조임금께서 부복,흥,재배,흥,평신을 하고
의빈척신과 배종백관들도 모두 이와 같이 한다.

그리고 음악이 그치면 여집사가 정조임금을 인도하여 발 밖에 이르면
여관이 이어 받들어 전 안의 욕위까지 모시어 서쪽을 향해 서시게 하고,
다른 여집사들은 의빈척신들을 나누어 인도하여 각기 시위에 이르도록 한다.

여관이 "궤"를 창하면 정조임금과 내외명부, 배종백관들은 무릎을 꿇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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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찬2

여집사가 전하를 인도하여 자리에 앉고 정리사가 정조임금에게 휘건을 드리면
(여민악령을 연주)
드리는 절차가 끝나면 연주가 끝난다.

이어서 찬안을 올리면 (여민악만을 연주) 찬안을 올리면 연주가 끝난다,
다음 절차로 꽃을 올리면 (여민악령을 연주) 꽃을 올리고 나면 연주가 끝난다.

여관들은 내외명부와 외빈척신들의 찬탁을 설치한다.
여관과 여집사가 꽃을 뿌리면
집사자는 술과 음식을 백관들에게 베풀고 꽃을 뿌린다.

인의는 배종백관들을 인도하여 나와 탕을 혜경궁께 드리면 (여민악만을 연주)
탕을 다올리면 연주는 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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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작

제1작이 시작되면 헌선도 정재(獻仙桃呈才)를 연행하고
여민악환환곡(與民樂桓桓曲)이 연주되면 여관[상궁을 말한다.]은
정조임금을 수주정에 까지 모신다.

[내외명부 및 의빈척신은 각각 본석(本席) 앞에서 국궁을 하고 있다가
정조임금께서 자리에 나아간 후 자기자리로 돌아온다.
혜경궁께서 소차(小次)에 들어가실 때에도 이와 같다.]

여관[상식을 말한다.]이 수주(壽酒)를 술잔에 따라 무릎을 꿇은 채
정조임금에게 드리면 정조임금께서는 잔을 받아 혜경궁의 자리 앞에 나아 간다.

여관[전찬을 말한다.]이 "궤"를 창하면 정조임금께서는 무릎을 꿇고
잔을 여관[상식을 말한다.]에게 건넨다.

여관은 잔을 받아 혜경궁 앞에 가서 드린다.
혜경궁은 잔을 드신다.
이것을 마치면 잔을 여관[상식을 말한다.]에게 주고 여관은 이를 무릎을 꿇고 받아
정조임금에게 가면 주정에서 술잔에 술을 따라 혜경궁 앞에 올리면
혜경궁께서는 술잔을 받은 다음 여관에게 주어 임금에게 전달하도록 한다.

정조임금께서는 술잔을 받아 마신다.

음복이 끝나면 여관[전찬을 말한다.]이 부복, 흥, 평신이라고 창하면
정조임금께서는 술잔을 받들고 부복, 흥, 평신을 하고
주정에 이르면 여관이 무릎을 꿇고 술잔을 받는다.

정조임금께서 돌아와 자리에 나아가 행주(行酒)를 하면
여관[전빈(典賓)을 말한다.]은 내외명부에게 술을 돌리고, 여집사는 의빈척신에게 술을 돌린다.

[행주란 자리를 벗어나 무릎을 꿇고 술을 마신 후 다시 자리로 돌아오는 것이다.]

정조임금에게 탕을 바친다.
[전달하여 받들어 드리는 의식은 앞서의 의식과 같다.]

여관과 여집사는 일을 나누어 내외명부와 의빈척신에게 탕을 제공한다.

정재를 마치면 연주를 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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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작

제2작을 들 때는 금척정재(金尺呈才)와 수명명하황은정재(受明命荷皇恩呈才)를 연행한다.

여민악 청평악(與民樂淸平樂)이 연주되면 여관[전빈을 말한다.]은
술잔을 올릴 내명부를 인도하여
수주정으로 가서 남북으로 향하여 서게 하고,
여관[상식을 말한다.]에게 잔을 건넨다.
여관은 자궁(혜경궁)께 잔을 바친다.

명부는 부복을 하고 자궁께서 잔을 든다.

이것이 끝나면 잔을 여관에게 주고 여관은 빈잔을 받아 명부에게 주면
명부는 잔을 받아 수주정에 놓는다.

여관이 명부를 이끌고 자기자리로 되돌아오게 한다.

제3작에서 제7작에 이르기까지 명부와 의빈척신 중
자궁의 뜻을 받은 자들은 이와 같은 의식으로 잔을 올리며,
나머지 의빈척신들은 자궁의 차소(次所)에서 잔을 올리고,
주정에 가서 술을 따라 정조임금에게 잔을 올린다.

정조임금께서 잔을 들고 마신 후 잔을 돌려주고
주정으로 돌아오면 신하들은 자리에서 물러난다.
[진탕(進湯)과 행주(行酒)의식은 제1작의 의식과 같다.]
매 작마다 이와 같이 한다.

정재가 끝나면 연주를 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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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작

제3작에서는 외명부 대표가 술을 올린다.

포구락 정재(抛毬樂呈才)와 무고정재(舞鼓呈才)를 연행한다.
음악은 여민악 오운개서조곡(與民樂五雲開瑞朝曲)을 연주하고,

정재가 끝나면 연주를 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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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작

제4작은 외명부 대표가 술을 올린다.

아박정재와 향발정재를 연행한다.
음악은 악기와 당악기로 천세만세곡(鄕唐交奏天歲萬歲曲)을 연주하고,

정재가 끝나면 연주를 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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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작

제5작은 외빈 대표가 술을 올린다.

학무정재(鶴舞呈才)를 연행한다.
음악은 여민악 유황곡(與民樂惟皇曲)을 연주하고,

정재가 끝나면 연주를 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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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장

제6작은 척신 대표가 술을 올린다.

연화대정재(蓮花臺呈才)를 연행한다.
음악은 여민악 항항곡(與民樂恒恒曲)을 연주하고,

정재가 끝나면 연주를 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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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작

제7작은 배종관 대표가 술을 올린다.

정재는 수연장정재(壽延長呈才)를 연행한다.
음악은 여민악 하운봉곡(與民樂夏雲峰曲)을 연주하고,
정재가 끝나면 연주를 그친다.

처용무(處容舞)를 연행할 때는 악기와 당악기로
정읍악 여민악(鄕唐交奏井色與民樂)을 번갈아 연주하고,
첨수무(尖袖舞)를 연행할때는 낙양춘곡(洛陽春曲)을 연주하며,

정재가 끝나면 연주를 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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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례

여령 두 사람이 발 밖 중앙으로 나아가 동서로 나누어
북쪽을 향하여 서서 관하장을 창한다.

창을 마치면 내려와 자기 자리로 돌아간다.

여관이 혜경궁과 정조임금의 앞에 나아가
상을 치울 때 여민악만을 연주한다.

여관 및 여집사가 명부 및 의빈척신의 탁자를 치우면 연주를 그친다.

여관이 "일어나도 좋습니다."라고 창하면
여관은 정조임금을 모시고 발 밖으로 나아가고,
여집사가 앞을 인도하여 배위에 까지 모신다.

여집사는 의빈척신을 이끌고 배위로 내려간다.

여집사가 "국궁,재배,흥,평신"이라고 창하면 낙양춘곡을 연주한다.

정조임금께서 국궁,재배,흥,평신을 하면
의빈척신이 이를 함께 같이하고 연주를 그친다.

여집사가 정조임금을 모시고 나오면 여민악령을 연주하고,
합 안에 이르면 연주를 그친다.

여집사가 의빈척신을 나누어 이끌고 나오면
여관은 내외명부를 나누어 이끌고 나와 배위로 돌아온다.

여관이 "국궁,재배,흥,평신"이라고 창하면 낙양춘곡을 연주한다.

마치면 연주를 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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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필

전찬이 혜경궁께 연회가 끝났음을 고한다.

여관이 내외명부를 나누어 이끌고 나오면
혜경궁께서는 자리에서 내려오며 여민악령을 연주한다.

혜경궁께서 내합으로 들어가신다. (연주가 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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