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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성의궤의 재현경로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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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로사상

유교에서 효(孝)는 모든 행실의 근본이다. 어버이를 사랑하는 자는 남을 미워하지 않고 어버이를 공경하는 자는 남을 소홀히 하지 않으며, '들어와서는 효도하고 나아가서는 웃어른을 공경(入則孝, 出則悌)'하는 것, 곧 효제(孝悌)가 사람의 도리였다. 즉 효는 효제사상으로 확대되면서 가족윤리가 곧 경로사상을 바탕으로 하는 사회윤리로 되었다. 또한 '효로써 임금을 섬기는 것이 곧 충(忠)'이라고 하여 효행이 군왕에 대한 충성으로 이행되는 사상논리의 근거가 되고 있다. 따라서 군왕 자신도 양로(養老)는 치도(治道)에 관계된다 하여 폐기할 수 없는 일로 간주하였다. 유학이 전래된 삼국시대 이후 고려를 거쳐 조선시대까지 효행정표와 양로연, 각종 기로혜양책과 기신우대를 실시하였으며, 노인성제례를 올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