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
  • 문화원형 라이브러리
인쇄 문화원형 스크랩

화성의궤의 재현연장과 기기

연관목차보기

연장과 기기

화성성역의궤 권수(卷首) 항목에 기록하고 있는 연장 및 기기의 종류는 총 30가지이다. 권수의 도설(圖說)부분에는 연장의 명칭을 적고 그 형태에 대해 그림으로 설명하고 있다. 성역공사에 들어간 비용을 기록하고 있는 재용편 조비(措備)의 항목을 참고하면 권수에서 기록하고 있는 것보다 많은 종류의 연장을 구입했었다. 이를 미루어 볼 때 실제로 성역공사에 사용된 연장과 기기의 종류는 훨씬 다양했음을 알 수 있다. 화성성역공사에는 운반기기 중에서 거중기, 유형거, 녹로의 사용이 새롭게 시도되었다.
연장과 기기를 기능별로 나누어 보면 터잡기 및 긋기, 자르기, 깎기, 파기 및 쪼기, 치기 및 다지기, 갈기, 운반하기로 분류할 수 있다. 터잡기 및 긋기 도구는 윤도판(輪圖板), 먹통, 자, 그므개 등이 있고, 자르기 도구는 톱과 작도(斫刀), 깍기 도구는 대패, 훑이기(鋌), 자귀, 까귀, 칼, 도끼 등을 들 수 있다. 파기 및 쪼기 도구로는 끌, 송곳, 정 등이 있고, 치기 및 다지기 도구는 달고(達固)와 메가, 갈기도구에는 줄, 환, 숫돌 등이 있다. 운반기기에는 거중기, 유형거, 녹로, 대차, 평차, 발차, 동차, 구판, 설마, 지게 등이 있다. 기능별로 대별된 연장과 기기는 어떤 건축재료를 사용하는가에 따라 다시 구분된다.
목재와 석재를 다루는 연장 대부분은 크게 몸통과 날의 두 부분으로 구성된다. 그런데 같은 용도의 연장이라 하더라도 몸통이나 날의 크기, 폭, 두께에 있어 다른 특성을 지니고 있다. 이는 특별한 기기를 제외하고는 장인(匠人)이 건축자재를 다룸에 있어 사용하기 좋고 편리하도록 연장을 직접 만들어 사용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 화성성역의궤 권수(경기문화재단,2001),건축장인의 땀과 꿈(국립민속박물관,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