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
  • 문화원형 라이브러리
인쇄 문화원형 스크랩

아쟁

1. 아쟁의 유래와 특징

합주 음악에서 주로 저음 부분을 담당하는 아쟁(牙箏)은 두 종류로 구분되는데, 궁중 음악에 쓰이는 아쟁을 정악 아쟁이라고 하고, 민속 음악에 쓰이는 것을 산조 아쟁이라 한다. 대아쟁을 축소하여 산조의 독주나 시나위 합주, 무용 반주, 민요 반주, 창작곡 연주 등에 다양하게 쓰이는 산조 아쟁은 작고한 박성옥이 무용 음악의 반주를 위해서 대아쟁을 개량하여 만든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그 시기는 1942년 경이다.
요즘에 작곡되는 창작음악에는 정악 아쟁이 많이 쓰이며 저음부의 보완을 위해 일곱 개이던 줄을 아홉으로 늘려 사용하기도 한다. 정악 아쟁이나 산조 아쟁은 악기의 특성상 활대로 연주하기 때문에 빠른 선율과 급한 도약으로 진행되는 연주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으나, 소리나 악기의 필요성 때문에 창작음악에서는 아쟁의 역할이 그만큼 크다.
또한 아쟁은 국악기 중에서 유일한 저음 현악기로 소리를 지속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인하여 해금과 더불어 관악 합주에 반드시 포함되는 악기이다. 아쟁은 저음 악기이기 때문에 관현악이나 관악 합주에 주로 편성된다. 이 악기는 전 합주의 음량을 크게 하고 웅장하게 하는데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 민속 음악을 위해 자그마하게 만든 아쟁을 산조 아쟁이라고 하는데 산조 아쟁도 약간 저음이면서 폭넓은 음색을 내고 있어 특히 남도 음악을 연주할 때 사용된다.  
아쟁은 울림통이 가야금보다 크고 현이 굵어 나지막하고 어두운 소리를 낸다. 궁중 음악 연주에 사용된 정악용 아쟁은 선율 악기면서도 독주 악기로 쓰이거나 합주의 주 선율을 맡는 경우가 거의 없다. 낮은 음역에서 울리는 아쟁의 소리는 관현 합주의 장중함을 돋우는 배경음으로 쓰인다. 음량이 큰 합주에 주로 편성되며 활로 힘차게 문질러 내는 관계로 약간 거칠기는 하나 장엄함을 느낄 수 있다. 정악용 아쟁은 고려 시대 이후 1960년대 이전까지 일곱 현이었으나 이후로는 두 줄을 더 첨가시켜 9현 아쟁이 되었으며, 현재는 궁중 음악 전통을 이은 관현합주 외에 창작음악 연주를 위한 관현악 편성에 필수 악기로 사용되고 있다.
한편 20세기로 넘어오면서 아쟁의 전승사는 획기적인 변화를 겪게 된다. 훗날 산조 아쟁이라는 이름을 갖게 된 새로운 아쟁이 등장하기 시작한 것이다. 산조용 아쟁은 시나위 등의 민속 기악 합주와 무용 및 창극ㆍ남도 민요 반주 등에 빼놓을 수 없는 악기가 되었고, 진도 씻김굿의 반주 악기로 편입되는 등 점차 음악의 영역이 확대되어 가고 있다. 주로 독주에 많이 사용되는 산조 아쟁은 7현, 8현, 9현 아쟁 등이 있다.

2. 아쟁의 구조와 부분 명칭

아쟁은 가야금보다 몸통이 크고 두껍게 짜여져 있으며 연주자의 왼쪽에 놓이는 꼬리 부분은 아래쪽으로 구부러져 있는 점이 특이하다. 가야금의 줄보다 굵은 일곱 개의 줄은 모두 기러기발 모양의 안족위에 올리고, 줄의 굵기는 바깥쪽의 줄이 가장 굵어 낮은 소리가 나고 안쪽으로 가면서 줄이 가늘어지고 그 음은 높아진다.
산조 아쟁은 줄과 줄사이가 좁고 전체적인 음역도 높기 때문에 줄의 굵기도 정악 아쟁보다 가늘고 악기의 길이도 짧게 만들어져 있다. 연주 할 때 개나리 활대를 쓰는 것은 같으나 활대의 굵기와 길이는 산조 아쟁의 활대의 길이가 짧고 가늘다.

3. 아쟁의 음역 및 조율법

『악학궤범』에 그려져 있는 아쟁의 조현법에는 당악식, 향악식의 평조ㆍ계면조의 세 가지가 소개되어 있다. 그리고 이때 한 줄에서 두 음 이상 소리를 내야 하는 경우에는 역안(力按)을 해야 한다고 되어 있다. 그러나 오늘날의 조현법은 어느 음악에 아쟁이 편성되는냐에 따라 조현 방법과 음역이 조금씩 차이를 보인다.
정악용 아쟁과 산조용 아쟁은 음역이 다르다. 정악용 7현 아쟁의 경우, 어떤 악곡을 연주하는냐에 따라서 조현하는 방법이 다르다. 먼저 여민락ㆍ도드리ㆍ경풍년과 같은 향악곡을 연주할 경우에는, 탁중려(㑖)ㆍ 탁임종(亻林 )ㆍ탁남려(㑲)ㆍ황종(黃)ㆍ태주(太)ㆍ중려(仲)ㆍ임종(林)으로 조현하며, 수제천ㆍ취타와 같은 향악곡에서는 탁임종(㑣)ㆍ탁남려(㑲)ㆍ황종(黃)ㆍ태주(太)ㆍ고선(姑)ㆍ임종(林)ㆍ남려(南)으로 조현하고, 종묘제례악ㆍ본령ㆍ해령ㆍ보허자ㆍ낙양춘과 같은 당악식 악곡에서는 황종(黃)ㆍ태주(太)ㆍ중려(仲)ㆍ임종(林)ㆍ남려(南)ㆍ청황종(潢)ㆍ청태주(汰)로 조현한다. 정악용 9현 아쟁의 경우에는 황종(黃)ㆍ태주(太)ㆍ중려(仲)ㆍ임종(林)ㆍ남려(南)ㆍ청황종(潢)ㆍ청태주(汰)ㆍ청중려(㳞)ㆍ청임종(淋)으로 조현하고, 산조 아쟁의 경우에는 파, 시, 미, 파, 시, 도, 미, 파, 시의 음으로 조현한다.

4. 아쟁의 연주법

가야금이나 거문고 같이 악기를 무릎에 올려놓고 연주하는 것이 아니라 '초상(草床)' 이라는 받침대를 놓고 아쟁의 머리 부분을 비스듬하게 걸치고 구부러진 꼬리 부분을 바닥에 놓은채로 바로 앉아 오른손에는 개나리 나무로 만든 활대를 들어 앞뒤로 줄을 마찰시켜 소리를 낸다. 개나리 나무의 껍질을 벗겨 표면을 매끄럽게 다듬어서 활대를 만든다. 활대에는 송진을 칠하여 사용하는데, 그 이유는 활대와 줄의 마찰음을 강화하기 위함이다. 말총이 아닌 개나리 나무로 굵은 줄을 마찰시켜 소리를 내기 때문에 음색이 거칠게 느껴지지만, 그 점이 아쟁의 특징이기도 하다. 그러나 요즘에 와서는 산조 아쟁에는 말총을 댄 활대를 사용하고 있다.

5. 대표적인 악곡

독주곡으로 <아쟁 산조>가 있고, 합주곡으로는 <수제천>, <관악 영산회상>, <시나위> 등에 편성된다.

용어해설

▶ 정악(正樂) 아정(雅正)한 음악을 기리키는 말. 정악과 아악을 구분하여 사용하는 경우도 있으나 흔히 아악과 같은 의미로 사용함.
▶ 산조(散調) '허튼 '가락'의 의미를 담고 있으며, 19세기 후반에 형성된 대표적인 민속 독주곡.
가야금, 거문고, 대금, 해금, 피리, 아쟁 등의 악기로 연주된다.

참고문헌 및 글쓴이 소개

<참고문헌>

국악기개량위원회(1989).『국악기 개량 종합보고서』

김우진(1986).「거문고 괘법에 관한 연구」,『전남대 논문집』,31집, 전남대학교.

민족문화추진회(1984).『국역 동문선』Ⅱ, 민족문화추진회.

민족문화추진회(1989).『국역 열하일기』Ⅱ, 민족문화추진회.

성경린(2000). 『국악의 뒤안길』, 국악고등학교동창회.

송방송(1988). 『고려음악사연구』, 서울: 일지사.

송혜진(2001). 『한국 악기』, 서울: 열화당.

이혜구 역주(1979). 『국역 악학궤범』,Ⅰ-Ⅱ, 서울: 민족문화추진회.

장사훈(1974).「거문고 삼절과 선금」,『여명의 동서음악』, 서울: 보진재.
_____ (1975).「거문고의 수법에 관한 연구」, 『한국전통음악의 연구』, 서울: 보진재.
_____ (1975).「거문고의 조현법의 변천」,『한국전통음악의 연구』, 서울: 보진재.
_____ (1978).「한국악기의 변천」,『민족음악』제2집,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부설 동양음악연구소.
_____ (1982).『국악의 전통적인 연주법(1): 거문고, 가야고, 양금, 장고편』, 서울: 세광음악출판사.
_____ (1983).「종묘소장 편종과 특종의 조사연구」,『국악사론』, 서울: 대광문화사.
_____ (1986).『한국악기대관』, 서울대학교 출판부.
_____ (1991). 『국악대사전』, 서울: 세광음악출판사

장사훈 • 한만영(1975). 『국악개론』, 한국국악학회.

한국브리태니커(1982).『판소리 다섯마당』, 서울: 한국브리태니커.

한흥섭(2000).『악기로 본 삼국 시대 음악 문화』, 서울: 책세상.




<글쓴이 소개>

신현남

- 서울음대 국악과 졸업
- 서울대 대학원 졸업
- (현) 서울대 대학원 박사과정(국악이론) 재학
- (현) 국립국악고등학교 교사

정악아쟁의 연주자료
이 동영상은 인터넷 익스플로러(IE)에서만 지원 가능 합니다. 정악아쟁-보허자
이 동영상은 인터넷 익스플로러(IE)에서만 지원 가능 합니다. 정악아쟁-취타
이 동영상은 인터넷 익스플로러(IE)에서만 지원 가능 합니다. 정악아쟁-삼현도드리

연주 : 이신애

산조아쟁의 연주자료
이 동영상은 인터넷 익스플로러(IE)에서만 지원 가능 합니다. 산조아쟁-진양
이 동영상은 인터넷 익스플로러(IE)에서만 지원 가능 합니다. 산조아쟁-중모리
이 동영상은 인터넷 익스플로러(IE)에서만 지원 가능 합니다. 산조아쟁-중중모리
이 동영상은 인터넷 익스플로러(IE)에서만 지원 가능 합니다. 산조아쟁-자진모리

연주 : 한 림